저는 회사에서 SDK를 개발하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대강 설명하자면, 이 SDK는 게임 클라이언트에 붙어서 플랫폼 연동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면, 스팀 플랫폼에 게임을 업로드하기 위해서 Steam Works SDK를 연동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https://partner.steamgames.com/doc/sdk
비스무리한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쨌든! 본론을 말씀드리자면,
업무에서 앱이 플랫폼과 어떻게 통신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Fiddler라는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Fiddler가 뭔지 정말 간단하게만 정리해 볼까 합니다.
(오블완 챌린지땜에 매일 글을 쓰고 있는데, 길어지니까 꽤나 부담시럽네요..;;)
여기서 다운로드 가능
위 사이트에서 Fiddler를 다운로드 가능하며,
- Fiddler Everywhere
- Fiddler Classic
두 가지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Everywhere는 최신 버전으로 크로스 플랫폼(Windows, MacOS, Linux OS)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고요, Classic은 Window application 전용입니다.
아마, everywhere는 회원 가입 및 로그인 이후 free trial로 10일 동안 사용 가능한 것 같고
classic은 사용자 정보만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되는 것 같네요!
아래 링크에서 Fiddler Classic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www.telerik.com/download/fiddler
그래서 어디다 쓰는 놈인지? 🤖
사이트를 들어가자마자 뜨는 설명인데요,
소프트웨어에서 HTTP 통신 과정 중에 일어나는 버그를 찾아내기 위해,
버그를 쉽게 찾아낼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도구라고 하네요 (아마도요)
저는 윈도우 전용 앱으로 제공되는 Fiddler Classic을 이용해 디버깅하고 있고요,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머가 많은데요,
3가지 기능만 거의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 왼쪽 박스에 Fiddler가 추적한 HTTP 통신 목록이 쭉 뜹니다.
- 2번 항목을 눌러서 어떤 프로세스의 HTTP 통신을 추적할지 선택 가능하고요, 아무것도 선택되어 있지 않은 경우 Any Process, 즉 그냥 현재 Host에서 추적할 수 있는 모든 HTTP 통신을 1번 창에 띄워줍니다.
- 저기서 1번 창에 뜨는 목록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앱에 붙여서 Fiddler를 이용해 HTTPS 통신 내역을 까보려면, 로컬 컴퓨터 내에 Fiddler의 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HTTPS 통신 시 클라이언트 - 서버 간 통신을 하면, SSL 인증서를 이용해 신뢰할 만한 host인지 여부를 판단한 뒤에 connection을 맺고, HTTPS 통신을 시작하기 때문이고,
클라이언트 - Fiddler - 서버
이렇게 Fiddler는 사이에 껴서 중개자 역할(클라이언트에게는 서버, 서버에게는 클라이언트)을 수행하기 때문이죠!
Fiddler Classic은 무료로 제공되니만큼, window에서 특정 프로세스가 어떤 HTTP 통신을 하는지 디버깅해보고 싶거나, 그냥 까보고 싶은 분들은 사용해 보셔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증서 관련 참고! 🔑
인증서 관련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 보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https://blog.naver.com/ffsm12/22211720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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